미래 가치의 삶
미래 인간 가치의 삶_인간 존재의 이유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 행복? 물질? 쾌락? 다 좋다. 사람의 인생은 그리 길지 않다. 나는 어쩌면 축복받은 세대이다. 전쟁이 끝나고, 가난이 해결되는 시점에서 경제 부흥기에 제2차 베이비붐 세대이기 때문이다. 또한,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를 만져가며, 386 컴퓨터부터 지금의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류문명의 진화를 다뤄본 세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산업혁명은 다른 말로 하면 속도의 발전이라고 생각된다. 증기기관차의 발명은 이동의 자유로움과 시간 단축의 이점이고, 전기의 발견은 생산성 속도 향상이고, 컴퓨터와 인터넷은 거리 단축의 이점이고, 지금의 AI는 노동시간의 단축이다.
결국, 더욱 빠르게 좁아지고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살아가는 이유, 현재 온 세상이 기후 변화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이것의 근본적인 이유는 인간 자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더 많은 자원 개발과 지구환경 파괴, 그로 인한 지구의 자정작용(?), 별이 생존하기 위해 환경을 뒤엎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현재 공존의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지 이 또한 의뭉스럽다. 모두가 제 나라의, 제 자신의 이익에만 도취되고, 집중하여 타인, 타국에 대한 배려는 단 하나도 없다.
모든 것이 배타적이고, 모든 것이 마치 멸망을 향해 마지막 힘을 짜내는 것만 같아 안타깝다.
인간은 지구로만 봐도 바퀴벌레와 같다고 생각한다. 엄청난 번식력과 지구자원의 고갈, 결국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 말한 지구를 탈출하여 타 행성으로 이주해야 하는 상황에 이를지도 모른다. 그도 아니면, 지구 자체의 정화작용에 의해 빙하기가 온다거나, 영화에 나온 내용들이 전혀 허구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다시 따스한 사회로, 세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이미 늦었지만, 조금 더 후손에게 더 나은 지구를 보존해 주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지구가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개인이, 국가가, 전 세계가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
인간의 참된 삶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되새겼으면 좋겠다.